안녕하세요. 반갑습니다.
오늘은 마늘의 효능에 대하여 간략하게 알아보도록 할게요.
세계 10대 슈퍼푸드 마늘의 성분과 효능, 풍부한 영양 가치와 건강 기능성
타임지가 선정한 세계 10대 슈퍼푸드 ‘마늘’. 우리는 매일 마늘을 먹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다양한 음식과 재료에 마늘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마늘은 한국인의 입맛에 빼놓을 수 없는 양념 중 하나입니다.
최근에는 흑마늘, 마늘 식초, 마늘즙 등 건강식품으로 출시되는 등 다양하고 이용되고 있고, 마늘은 암 예방에 도움이 되는 여러 가지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고대 의학서인 본초강목, 동의보감이나 동물실험 등으로 현재까지 알려진 마늘의 기능성은 항균 및 살균작용, 피로회복, 항암효과, 동맥경화 개선, 고혈압 개선, 알레르기 억제, 당뇨 개선, 소화작용 촉진 등이 보고되었습니다.
마늘에는 파이토케미컬의 일종인 알리신, 알리움, 이오시오시아네이트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이 성분들이 몸 안에 들어온 발암물질을 해독하고 암세포의 생성과 발달을 억제하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암세포의 자살을 유도하는 효과도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세계 암 연구재단(WCRF)에 따르면, 마늘뿐만 아니라 양파, 파와 같은 백합과 채소에 포함된 항산화 물질이 항암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특히, 암 예방을 위해서는 생 마늘보다는 익혀서 섭취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라고 하는데, 이는 마늘의 알리신 성분이 소화기 궤양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소화기 궤양을 예방하면서 마늘의 항암효과를 살리기 위한 방법으로 권장됩니다.
마늘은 면역력을 높이고, 바이러스와 박테리아 등 질병을 유발하는 물질들을 방어하는 데에도 도움을 줍니다.
또한, 암이 성장하기 좋은 조건인 감염을 줄여주고, 손상된 세포가 자연적으로 없어지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마늘을 익혀 먹으면 암 예방 효과를 높이는 것 외에도 입 냄새를 줄일 수 있으며, 고기나 생선을 구울 때 마늘과 함께 섭취하면 발암물질을 피하는 데에도 도움이 됩니다.
하루 반쪽만 섭취해도 위암 발생률은 절반 이상, 대장암 발생률은 30% 이상 줄일 수 있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마늘의 영양학적 가치
(1) 효능
인간이 마늘을 먹기 시작한 것은 4,000년이 훨씬 넘는다. 단군의 어머니 웅녀가 곰에서 인간으로 환생하게 된 것도 쑥과 함께 마늘을 먹었기 때문이다.
고대 이집트에서는 피라미드를 쌓던 노동자들이 마늘이 없다고 집단농성을 벌이자 왕이 직접 마늘을 구입해 주기도 했다.
그리스 시대의 검투사나 로마의 병정들에게도 마늘은 힘의 원천이었다.
로마의 학자 플리니우스가 편찬한 "박물지"에는 처음으로 치료제로서의 마늘이 나타난다.
그는 마늘이 뱀의 독을 해독하는 데서부터 치질, 궤양, 천식 등 무려 61가지의 질병에 효험이 있다고 기록했다.
중국의 의학서 "본초강목"에도 스태미나와 성욕을 증진시키고 피로회복에다 기생충을 구제한다고 소개하고 있다.
마늘에 포함되어 있는 특징적인 성분은 황을 포함한 알린 물질이다. 알린을 포함하는 식품은 그 외에도 있지만, 마늘에 포함되는 알린만은 못하다.
염교나 부추는 마늘의 형제나 동료라고 말할 수 있지만, 알린의 양이 매우 적으며 양파나 파에는 거의 포함되어 있지 않다.
마늘의 대표적인 성분인 알린이 효소 알리네이즈와 반응하여 만들어진 휘발성 물질인 알리신이 바로 강한 살균 항균작용, 항암작용, 성인병 예방, 질병 예방, 피부 미용, 소화 촉진 등에 탁월한 효과를 발휘한다.
알리신에는 페니실린보다 강한 살균 항균작용이 있다.
12만 배로 묽게 해도 결핵균이나 디프테리아균, 이질균, 티푸스균, 임균 등에 대해 항균력이 있다.
생마늘은 페니실린이나 테트라마이신보다 강력하다고 알려져 있다.
그러므로 식중독의 예방에도 좋고 장내에서 세균의 번식을 억제하므로 장의 기능을 좋게 하는 정장작용도 있다.
또, 감기의 인플루엔자 바이러스를 죽이기도 하고 그 힘을 약하게 하는 항바이러스 작용도 있다. 먹거나 발라도 효과가 있다.
비타민B1과 결합하여 원래 흡수되기 어려운 비타민B1의 허용량을 훨씬 초과하여 흡수시키는 능력이 있기 때문에 피로회복이나 체력증진의 강장작용을 갖는다.
마늘의 10대 효능
1. 강력한 살균 및 항균작용
2. 체력증강, 강장 효과 및 피로회복 작용
3. 항암작용
4. 정력 증강, 동맥경화 개선, 신체 노화 억제, 냉증, 동상을 개선
5. 고혈압을 개선
6. 해독작용
7. 아토피성 피부염의 알레르기 억제 작용
8. 당뇨 개선
9. 신경 안정 및 진정 효과
10. 정장 및 소화 작용을 촉진
(2) 마늘의 효과적 이용 방법
마늘은 일단 가열하면, 건강에 유용한 효과가 떨어진다.
마늘의 유황성분이 효능을 발휘하기 위해서는 마늘 껍질 바로 밑에 있는 효소 알리네이즈가 활성화되어야 한다.
그래야만 효능 성분, 즉 알리신이 생성된다. 알리네이즈 효소는 마늘을 씹으면 알린과 결합해서 몸에 좋은 성분인 알리신을 만든다.
그러나, 이 효소는 열에 약해 가열하면 파괴된다.
즉, 알린이 알리신으로 바뀔 수 없는 것이다.
따라서 열을 가해도 효소가 덜 파괴될 수 있는 방법은, 무엇보다 마늘을 까거나 다지고 나서 몇 분간 그대로 두어야만 활성 성분과 항암성분으로 작용하는 알리신이 생성된다.
즉 마늘을 깐 후 바로 조리하지 말고 몇 분 동안 놓아둔 후 이용해야 효능을 제대로 발휘한다.
(3) 영양학적 가치
마늘은 매우 다양한 효능을 발휘하는 황 함유 성분 이외에 단백질, 지질, 섬유소, 칼슘, 철 등의 영양분을 골고루 갖고 있다
특히, 미량원소 중 칼륨의 함량이 높으며 비타민 A, B1, B2, C 등이 모두 존재한다.
이러한 마늘의 효능을 최대한 활용하기 위해서는 익혀서 섭취하는 것이 좋으며, 다양한 요리에 활용하여 꾸준히 섭취하는 것이 추천드리겠습니다.
100세 시대에 어울리게 자신의 건강 관리와 가족들을 위하여 알맞게 섭취하시어 하루하루가 행복한 시간 되시길 기원드리겠습니다.
부산 해운대 이소룡(김성은)이었습니다.
구독, 좋아요는 사랑입니다.
감사합니다.
'100세 시대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포도의 효능 (0) | 2024.06.25 |
---|---|
인삼의 효능 (0) | 2024.06.16 |
당근의 효능 (4) | 2024.06.12 |
100세 시대 건강 관리법-고구마의 효능에 대하여 알아볼게요. (2) | 2024.06.10 |
화를 가라앉히는 데 도움이 되는 세 가지 음식 (0) | 2024.06.07 |